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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재테크

국제운송 : 컨테이너 화물의 운송 형태와 컨테이너 터미널의 구조

by rns1 2024. 2. 26.

컨테이너 화물의 운송 형태

컨테이너 화물의 운송형태는 화물의 분량, 목적지, 수집방식 및 운송형태의 범위에 따라 다르며, 운송형태에 따라 운임구조 및 책임한계 등이 다르다.

컨테이너 화물은 한 화주에 의해 컨테이너가 가득 채워지는 경우를 CL(Container Load, 단위화물) 또는 FCL 화물(Full Container Load)이라 하며 화주의 창고나 공장에서 직접 컨테이너에 화물을 적입 하여 CY(container yard)로 운송되며 본선에 적재된다. 이와 같이 화주에 의해 컨테이너에 화물이 적입 되는 것을 shipper's pack이라 한다. 반대로 화물의 양이 하나의 컨테이너를 채우지 못하는 경우를 LCL 화물(Less than Container Load, 소량화물)이라 하며 FCL 화물과 달리 CFS(Container Freight Station)에서 LCL 화물을 목적지별로 정리하여 다른 화주의 화물들과 함께 1개의 컨테이너에 혼적 후 CY로 운송되어 본선에 적대된다. 이와 같이 운송사에 의해 컨테이너에 화물이 적입 되는 것을 Carrier's Pack이라 한다.

컨테이너 운송형태는 화물의 양과 적재방법에 따라 다음과 같이 이루어지고 있다.

(1) CFS / CFS (LCL / LCL) 운송

운송대상이 소량화물이므로 선적항의 CFS로부터 목적항의 CFS까지 컨테이너로 운송하는 방법으로서 가장 기본적인 이용형태이다. CFS / CFS 운송은 Pier to Pier 또는 LCL / LCL 운송이라고도 부르며 다수의 송하인과 다수의 수하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운송인은 선적항부터 목적항까지의 해당 해상운임만을 징수하고 이에 따른 운송책임도 선적항 CFS에서 목적항 CFS까지로 제한된다.

(2) CFS / CY (LCL / FCL) 운송

운송인이 지정한 선적항 CFS에서 목적지의 CY(Container Yard)까지 컨테이너로 운송하는 화물운송형태로서 운송인이 여러 송하인들로부터 LCL 화물을 인수받아 하나의 수하인에게 운송하는 방법이다. Pier to Door 운송이라고도 한다.

(3) CY / CFS (FCL / LCL) 운송

CY / CFS 운송형태는 운송인이 한 사람의 송하인으로부터 화물을 인수받아 여러 수하인에게 화물을 운송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한 수출업자가 여러 수입업자에게 일괄적으로 화물을 운송하고자 할 때에 많이 이용된다. Door to Pier 운송이라고도 한다.

(4) CY / CY (FCL / FCL : Door to Door) 운송

컨테이너의 운송의 장점을 최대한으로 이용한 방법으로서, 수출업자의 공장 또는 창고에서부터 수입업자의 창고까지 컨테이너에 의한 일관운송형태로 수송되는 방법이다. 운송 도중에 컨테이너의 개폐 없이 운송되므로 신속성, 안전성, 경제성 세 가지가 최대한 발휘되는 운송방법이다. Door to Door 운송이라고도 한다.

컨테이너 터미널의 구조

컨테이너 터미널은 컨테이너 전용부두로 컨테이너 운송을 위해 컨테이너 화물이 집결되거나 컨테이너에 화물을 혼재하는 등에 필요한 하역시설과 보관관리시설이 있는 항만시설이다. 그 구조는 다음과 같다.

(1) 부두(Wharf)

부두는 컨테이너선이 접안하는 안벽인 선석(Berth)과 크레인(Crane) 등이 적재 및 양하작업을 하는 안벽에 이어진 에이프런(Apron)으로 구성되어 있다.

(2) 컨테이너 터미널 (Container Terminal; CT)

컨테이너 전용부두에 마련되어 있는 컨테이너 전용대합실을 말한다. CT에는 컨테이너 선박이 자유로이 입출항할 수 있도록 충분한 수심과 안벽시설이 갖추어져 있고 컨테이너 하역에 필요한 여러 가지 기기 및 시설이 설치되어 있다.

CT는 철도나 차량에 의한 운송으로부터 접근성이 좋으며 편리한 위치에 있다. 출항시간에 맞추어 모든 컨테이너화물이 철도나 도로를 통해 내륙지역으로부터 CT로 집결되고 그 후 반출되어 컨테이너 전용선에 선적된다. 목적항에 도착한 컨테이너 화물 역시 일단 CT에 장치된 후 다른 운송수단에 의해 최종목적지까지 운송된다.

(3) 내륙 컨테이너 기지(Inland Container Depot; ICD)

컨테이너 화물을 효율적으로 운송하기 위해 내륙에 설치된 컨테이너 화물의 집결지이다. ICD가 있으면 그 주변의 송하인은 굳이 컨테이너 화물을 CT로 직접 반입하지 않고 ICD로 보내는 것이 편리하다. ICD에 집결된 컨테이너 화물은 선박회사나 운송인이 계약한 컨테이너 전용열차(container unit train)에 실려 선적항의 CT로 이동하게 된다.

(3) 컨테이너 야드 (Container Yard; CY)

빈 컨테이너의 보관이나 내륙수송을 위한 작업 등을 하는 장소를 말한다. 수출통관이 끝나 선적을 대기하는 컨테이너의 반입과 보관, 선박으로부터 하역된 컨테이너의 보관 및 수입통관 절차 이후의 컨테이너 반출작업이 이루어지는 장소이다. 보통 FCL 화물의 경우 송하인은 자신의 공장이나 창고 등에서 컨테이너에 화물을 적입 한 후 CY에서 인도한다.

(4) 컨테이너 화물집하소 (Container Freight Station; CFS)

LCL화물을 목적지별로 선별하여 하나의 컨테이너에 혼재하거나 또는 혼재된 수입화물을 컨테이너로부터 해체 또는 인출하여 수하인별로 정리하는 작업을 하는 곳이다. 이와 같은 작업을 Consolidation이라고 하며, 이 작업을 행는 업자를 Consolidator라고 한다. CFS는 CT에 설치되어 있으며, ICD에도 CFS가 설치된 경우가 있다.